아이패드 추천 TOP 4 종류별 비교 (2023년)
아이패드 추천
지금까지 애플의 아이패드 라인업은 가격대비 성능비가 높은 태블릿 그리고 강력한 앱 실행력을 갖춘 전문 크리에이터용 제품 등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레벨별의 제품군을 제공했다.
만약 어떤 아이패드 모델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지 고민하고 있다면, 아마도 이전보다 더 복잡해진 모델 간의 차이를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현재 애플은 5가지 주요 모델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2021년형 아이패드, 2022년형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에어, 그리고 아이패드 프로 등이며 이 모든 제품들은 업계 최고 수준의 하드웨어 성능과 우수한 배터리 수명과 IOS 16 지원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프리미엄급인 최근 업그레이드된 아이패드 프로는 11인치와 12.9인치 모델 중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인데,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미니 또한 여전히 훌륭한 선택지이다. 그리고 새로운 10세대 아이패드는 매우 고가로 많은 업그레이드를 가져왔다.
자신에게 맞는 아이패드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아래에 본인이 추천하는 아이패드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다. 모두 내가 직접 경험한 근 10년간의 테스트 결과다.
유형별 아이패드 추천
종합적으로 최상위를 원할때 : 아이패드(2022)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2022년형 아이패드는 최신 디자인, 큰 화면, USB-C 포트 덕분에 2021년형 아이패드보다 훨씬 강한 케이스를 자랑한다.
가성비를 원할때 : 아이패드(2021)
9세대 아이패드는 애플의 인상적인 M1 프로세서 덕분에 컴퓨터 급의 성능을 자랑한다. 아이패드 에어는 2022년형 아이패드 프로와 유사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비용은 더 저렴하다.
작은 사이즈를 원할때 : 아이패드 미니(2021)
6세대 아이패드는 사실상 10세대 아이패드의 작은 버전이고, 만약 자신이 작은 애플 태블릿을 선호한다면 이것이 최선의 선택일 것이다.
파워 유저를 위한 아이패드 추천 : 아이패드 프로(2022)
4세대 11인치 및 6세대 12.9인치 모델을 포함하는 2022년형 아이패드 프로는 애플의 제품군에서 가장 강력하고 유능한 태블릿이다. 또한 가장 비싼 제품이기 때문에 크리에이티브한 전문가들에게 가장 적합하다.
종합적으로 최상위를 원할때 : 아이패드(2022)
장점: 뛰어난 화면, 현대적인 디자인, USB-C 충전 포트, 수평 전면 카메라
단점: 2021년형 아이패드보다 120달러 더 비쌈, 애플펜슬은 어댑터 필요
10세대 및 최신 세대에서는 애플의 기본 아이패드가 보다 큰 10.9인치 디스플레이와 나머지 아이패드 라인업과 유사한 현대적인 디자인을 갖추게 된다. 따라서 저렴한 가격과 기본 앱, 게임, 스트리밍 비디오를 실행하기에 충분한 전력으로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프로와 비슷한 느낌을 제공하며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가장 좋은 옵션이 된다.
라이트닝 포트 대신 USB-C포트 채택. 충전 속도와 데이터 전송 속도는 2021년형 아이패드의 라이트닝 포트와 동일하지만 노트북이나 다른 장치를 충전할 수 있는 케이블을 이용해 2022년형 아이패드를 충전할 수 있다는 점은 만족스럽다. 하지만 이미 많은 라이트닝 액세서리를 보유하고 있는 기존 아이패드 소유자라면 새 제품을 구입해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2022년형 아이패드는 1세대 애플펜슬만 지원하기 때문에 애플펜슬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은 충전을 위해 어댑터가 필요하다. 그 결과 애플펜슬 사용자에게는 다른 아이패드보다 덜 이상적이다.
다른 아이패드와는 달리, 2022년형 아이패드는 화상 통화 시 얼굴 앞쪽 모습을 더 잘 포착하는 기다란 수평부분 가장자리에 전면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2022년형 아이패드는 2021년형 아이패드보다 새롭고 더 강력한 프로세서를 구동하지만, 나는 이것이 가격 인상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애플이 가격 인상 없이 프로세서 업그레이드를 포함시켜 왔다.
가성비 좋은 베스트셀러 : 아이패드(2021)
장점: 가장 저렴한 아이패드, 애플 펜슬 1세대 지원
단점: 구식 디자인
2021년형 9세대 아이패드와 2022년형 10세대 아이패드는 애플의 기본형 아이패드 시리즈다. 두 제품 모두 현재 라인업에 포함돼 있다. 최신 하드웨어를 탑재하지 않았고 빠른 성능도 아니지만, 앱 구동, 게임 플레이, 동영상 스트리밍 등 필수적인 일상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충분히 강력하다. 처음으로 애플 태블릿을 구입하려는 사람이라면 2021년형 아이패드는 좋은 선택지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학생이나 예산 절감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거의 모든 면에서 9세대 아이패드는 흠잡을 데가 없다. 2,160×1,620 해상도의 10.2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선명하고 깨끗하다. 또한 주변 조명에 따라 화면 색상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트루톤 기능을 지원한다. 울트라 와이드 12메가픽셀 전면 카메라는 10세대 아이패드처럼 가로 방향 촬영만 가능하지만 프리미엄 아이패드 모델과 동등한 수준이다.
9세대 아이패드는 2019년 아이폰11 시리즈에 사용된 동일한 칩(A13 바이오닉)을 탑재했다. 대부분의 앱과 까다로운 게임에도 완벽하게 작동한다. 또 스마트 키보드와 첫 세대 애플 펜슬을 지원하며 거의 지연 없이 안정적인 스타일러스 펜을 갖추고 있다. 9세대 아이패드는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는 마지막 아이패드이기도 하다.
구식 디자인이라고 해서 실망하지 마라. 9세대 아이패드는 아직도 대부분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놀라운 태블릿이다. 결국 지금 당장 구매할 수 있는 다른 어떤 아이패드보다도 가격과 성능 측면에서 최고의 조합을 자랑한다.
2022년형 아이패드 에어의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바로 애플의 맥북 에어와 같은 컴퓨터급 프로세서인 M1칩을 탑재했다는 사실이다. 600달러 이하의 가격대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어떤 태블릿보다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5세대 아이패드 에어는 2022년형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프로 사이의 가격대로 책정되어 있지만, 표준 아이패드 프로의 프리미엄 버전보다는 2022년형 아이패드의 보다 저렴한 버전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간단한 일상 업무 용도로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27만원이나 더 비싼 2022년형 아이패드 에어를 구입하라고 추천하는 것은 잘못된 것 아닐까 싶다.
2022년형 아이패드 에어와 2022년형 아이패드 프로 사이에는 많은 공통점들이 있다. 아이패드 에어는 아이패드OS16에서 스테이징 매니저를 지원하는데, 이는 태블릿에서도 프로 급의 멀티태스킹 능력을 부여한다. 두 제품 모두 USB-C 포트를 갖추고 있으며, 제2세대 애플 펜슬을 지원한다. 아이패드 에어의 디스플레이 역시 11인치 아이패드 프로만큼 크다.
참고할 만한 차이점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차이는 저장 용량 옵션이다. 2022년형 아이패드 에어 기본 모델은 고작 64GB밖에 되지 않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150달러를 추가하면 256GB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가격은 750달러까지 올라간다. 만약 자신이 64GB 이상의 저장 공간은 필요하지만 256GB까지는 필요하지 않다면, 최선의 선택은 128GB부터 시작되는 11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구매하는 것이다. 800달러면 된다. 게다가 최대 120Hz 대신 60Hz로 구동되는 애플의 프로모션 디스플레이(ProMotion Display)로의 업그레이드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제한된 저장공간과 디스플레이에서의 업그레이드가 자신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한번 고민해보기 바란다, 단 아이패드 에어는 기본 아이패드에서 한 단계 도약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가격과 성능 측면에서 최상의 선택지이다.
작은 사이즈 선호 고객 : 아이패드 미니(2021)
장점 : 아이패드 보다 작고 휴대성이 뛰어나며 고성능 프로세서, 선명한 화면, 2세대 애플 펜슬 지원
단점 : 콤팩트 디자인 탓에 가격이 비싸다.
2021년형 아이패드 미니는 애플의 가장 작고 휴대성이 좋은 태블릿이다. 6세대 아이패드 미니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2022년형 아이패드 에어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동일하며, 9세대 아이패드보다 약간 더 진한 색상을 보여준다. 앞서 언급한 아이패드보다 픽셀 밀도가 높아 기술적으로는 더 선명하다는 의미다.
아이패드 미니는 2세대 애플펜슬을 지원하며 콤팩트한 사이즈 덕분에 메모나 스케치 작업에 정말 유용한 태블릿이다.
전반적으로, 아이패드 미니는 휴대성을 최우선시하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선택지이다. 나는 심지어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큰 아이패드보다 아이패드 미니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다고 말할 것이다. 만약 자신이 앱이나 스트리밍 영상을 자주본다면 그런데 휴대폰보다는 좀 더 큰 화면에 대한 갈망이 있다면, 동시에 휴대성까지 뛰어난 크기를 원한다면, 아이패드 미니는 절대적으로 고려할 가치가 있다.
아이패드 미니는 10세대 아이패드보다 비싸다는 점을 명심하라. 하지만 콤팩트한 아이패드를 원한다면 아이패드 미니(2021)이 유일한 선택지이다.
파워 유저를 위한 아이패드 추천 : 아이패드 프로(2022)
장점: 강력한 M2칩, 최고급 스크린, 프리미엄 마감, 2세대 애플펜슬 호버 기능
단점: 전면 카메라 여전히 어색한 위치, 아이패드OS 아직 최적화 필요
애플의 2022년형 아이패드 프로는 회사의 M2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얇고 가벼운 장치 안에 맥북 에어의 힘을 불어넣었다. 또한 외부 하드 드라이브로부터 대용량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초고속 썬더볼트 4 USB-C 포트가 포함되어 있다.
자신이 단지 강력하고 슬림하고 가벼운 기계를 찾고 있다면 2022년형 맥북 에어를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패드 프로 키보드/트랙패드 커버 같은 매직 키보드를 추가하면 아이패드 프로는 훨씬 무거워지고 두꺼워지며 300달러부터 시작되는 비싼 기기가 된다.
그러나 2022년형 아이패드 프로는 작업 시 2세대 애플 펜슬이 사용 가능하다. 만약 이 기능을 원한다면 필수적이다. 그 이유는 맥북 에어가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M2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2년형 아이패드 프로는 2 세대 애플 펜슬과의 연동으로 애플의 호버 기능을 해제하며, 정확도 높고 유용한 상호작용을 경험하게한다.
또한 2022년형 아이패드 프로는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고품질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으며, 주 카메라 또는 데스크톱 역할을 하는 대체 장비로도 사용할 수 있다.
12.9인치 모델은 미니 LED 기술을 사용하며 ‘XDR(HDR 버전)’을 의미하는데, 이는 HDR 프로젝트 및 콘텐츠 제작을 위한 애플의 다른 태블릿에 비해 훨씬 더 밝고 명암비가 높다고 말하는 것이다.
결국, 아이패드 프로의 높은 가격과 전력 소모는 일반 사용자보다는 크리에이티브한 전문직 종사자들이 배터리전력이 많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정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주요 아이패드 특성이 있다. 순서대로 말하자면, 화면 크기, 성능, 저장용량이다. 만약 자신이 필기나 그림 그리기 또는 스타일러스 펜으로부터 추가 제어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애플 펜슬 지원 여부도 확인하기 바란다.
화면 크기와 휴대성은 초반 결정 요인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아이패드 스크린은 10~11인치 사이지만, 좀 더 휴대성이 좋은 태블릿을 원한다면 아이패드 미니를 사야 한다. 마찬가지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애플의 제품군 중 가장 큰 사이즈이기 때문에, 만약 자신이 가장 큰 아이패드 화면을 원한다면 쉬운 선택이 된다.
만약 표준 10~11인치 아이패드 화면이 자신에게 충분하다면, 애플의 기본 아이패드, 아이패드 에어, 그리고 11인치 아이패드 프로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면 될 것이다.
물론 가장 저렴한 2021년형 아이패드조차도 가장 비싼 아이패드 프로와 동일한 앱을 실행하고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얼마나 빨리 그 앱을 실행하고 그 작업을 수행할지가 어떤 모델을 구입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자신이 간단한 앱이나 스트리밍 영상만 본다면, 아이패드 에어 혹은 아이패드 프로가 크게 나은 성능을 제공한다고 느끼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렌더링 작업을 하면서 사진과 영상을 자주 편집한다면,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프로의 속도가 이해되기 시작할 것이다.
저장 용량은 많은 유저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당장 생각나는 대로, 비디오, 음악, 사진, 게임이나 그 밖의 다른 콘텐츠를 저장하려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허나 기본적인 아이패드나 아이패드 에어에서는 저장 옵션을 선택하는데 제약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만약 자신이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프로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면, 이것을 생각해 보기 바란다
기본 아이패드 에어의 빈약한 64GB 보다 50달러만 더 내고 128GB 아이패드 프로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반대로, 만약 자신이 256GB의 저장용량이 필요하다면, 749달러짜리 256GB 아이패드 에어가 899달러짜리 256GB 아이패드 프로에 비해 훌륭한 가치를 제공한다. 곰곰히 한번 생각해보기 바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약 당신이 애플 펜 애호가라면, 거의 모든 아이패드가 자신에게 맞을 수 있다. 단 2022년형 아이패드는 어댑터가 필요하다는 점만 주의하라. 1세대 및 2세대 애플 펜슬은 서로 잘 작동하지만, 아이패드 프로는 애플의 호버 기능 덕분에 2세대 애플 펜슬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아이패드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